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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학습자 주도형 교수방법
등록일 : 2007-10-16 조회수 : 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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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자 주도형 교수방법

  1. 토의법
    토의법은 교수자와 학습자 또는 학습자와 학습자 간에 서로 아이디어와 의견을 교환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한 교수방법이다. 토의는 교수-학습 과정의 어떠한 단계에서도 소집단 또는 대집단의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토의는 특히 교수자가 처음 대하는 학습자 집단을 대상으로 교수목표를 결정하고자 할 때 사전에 학습자의 지식, 기능, 태도를 평가하는 유용한 방법이다. 이런 맥락에서 토의는 교수자가 학습자와 학습 집단 간의 협력과 협동학습을 촉진하는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토의는 학습자들의 호기심을 유발하거나 중요한 점에 그들의 관심을 집중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자의 발표를 도와 줄 수 있다. 어떤 교수매체는 다른 매체에 비해 토의 활동에 보다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비디오시청은 토의를 위한 적절한 쟁점을 유발하도록 학습자들에게 공통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2. 협동학습
    협동학습과 관련된 많은 연구들은 학습자들이 팀 과제를 함께 수행하는 과정에서 동료 학습자들로부터도 배울 수 있다는 주장을 입증해 왔다(Slavin, 1989~1990;Harris,1998). 컴퓨터 한 대당 두 세 명의 학습자가 팀으로 과제 해결을 위해 학습 활동을 하는 동안 토론과 대화를 하게 되며,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더 많은 것을 학습한다. 
  3. 게임
     게임은 학습자들이 도전해야 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해진 규칙에 따라서 활동하는 즐거운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게임은 또한 매우 동기 유발적인 교수기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지루하거나 반복적인 내용의 학습을 위해서 더욱 효과적이다. 게임은 한 명의 학습자 또는 집단으로 진행할 수 있다.
     게임은 때로 그 진행상 학습자들로 하여금 문제해결 기능을 이용하거나 고도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요하는 특정 내용을 완전히 학습할 것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4.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은 학습자가 실제 세계의 상황을 축소해 놓은 것과 같은 모의적 환경에 직면하게 하는 교수방법이다. 시뮬레이션은 실제 상화에서는 고비용 때문에 실시하기 어렵거나 또는 위험요소가 내재되어 있어 교실에서 구현하기가 어려운 상황 등을 가상적으로 경험하고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 시뮬레이션은 참여자 간 대화, 자료나 장비의 조작, 컴퓨터와의 상호작용 등과 같은 활동으로 구성된다.
  5. 탐구학습
    탐구학습은 제시된 문제를 중심으로 그 해결을 위해 귀납적으로 접근하거나 시행착오를 통해 해결해 나가는 수업방식이다. 탐구학습의 목적은 학습자들이 탐구 활동에 깊이 참여함으로써 학습 내용에 대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보다 심화시키고자 하는 데 있다. 학습자들이 발견하게 될 규칙이나 절차는 참고도서 정보 및 컴퓨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선행 경험으로부터 도출해 낼 수 있다. 탐구학습은 학습자의 관심 영역과 주제에 관하여 정보 탐색 활동을 할 때도 매우 유용하다. 

    설양환 외 7인 옮김(2006).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제 8판. 서울:아카데미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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