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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교수자 주도형 교수방법
등록일 : 2007-10-16 조회수 : 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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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자 주도형 교수방법

1) 제시 및 발표
제시 및 발표는 정보 제공자가 구두 설명, 극화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으로서 주로 정보 제공자에 의해 학습 과정이 통제되는 일방향성 교수방법이다. 여기서 정보 제공자는 교과서, 오디오테이프, 비디오테이프, 영화, 교수자 등이 될 수 있다. 발표의 예로는 교과서 읽기, 비디오 시청하기, 오디오 경청하기, 강의에 참석하기 등이 있다.

2) 시범/시연
시범/시연은 학습자들이 학습하게 될 기능이나 절차를 실제로 재연하는 방법이다. 이는 비디오 등의 매체를 통해 녹화하고 재생하여 보여 줄 수도 있다. 양방향 상호작용이나 교수자의 피드백과 함께 연습이 바람직한 경우에는 직접 교수자의 참여와 개인지도가 시범/시연에 포함될 필요가 있다.
 학습목표가 물리적 수행을 모방하거나 역할 모델의 태도나 가치를 수용하는 것이라면 시범/시연 교수방법에 적합하다.

3) 반복연습
반복연습은 학습자들이 새로 습득한 기능을 연마하거나 이미 습득한 기능을 확인할 수 있도록 일련의 연습문제를 통해 학습 활동을 이끌어 가는 방법이다. 반복연습법은 학습자들이 연습해야 할 개념, 원리, 절차 등에 대한 수업을 사전에 받았다는 가정 하에 적용한다. 반복연습이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연습과정 중에 정답 반응에는 강화 피드백을, 오답 반응에는 교정적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반복연습법은 주로 수학 연산 연습, 외국어 학습, 어휘 학습과 같은 과제에 활용된다.

4) 개인교수법
개인교수법에서는 사람, 인쇄자료,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이 개인교수(tutor)역할을 하는 학습방식이다. 개인교수의 기능은 학습자에게 학습내용을 제시하고 질문이나 문제를 주어 학습자의 반응을 이끌어 낸 후, 그 반응을 분석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학습자가 정해진 학습 성취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개인지도는 주로 읽기, 연산 등과 같은 가장 기본적인 기능을 가르치기 위해 활용되며, 대체로 일대일 학습 형태로 이루어진다.
 개인교수법은 교수자 대 학습자(소크라테스식 대화법 등), 학습자 대 학습자, 컴퓨터 대 학습자, 그리고 인쇄 자료 대 학습자 등이 있다.

설양환 외 7인 옮김(2006).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제 8판. 서울:아카데미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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