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 교육혁신센터

공지사항

한림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운영 사업 추가 선정
  • 작성일자
  • 조회326

한림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운영 사업 추가 선정

-'생활속의 통계학’, K-MOOC 신기술·신산업 분야 ‘ 선정 


<사진: 데이터사이언스학부 이기원 교수>


□ 한림대학교(총장 최양희)가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운영 사업』추가 공모에서 개별강좌 신기술·신산업 분야에 선정됐다.

□ 이번에 선정된 강좌는 정보과학대학 데이터사이언스학부 이기원 교수의 ‘생활 속의 통계학’이다. ‘생활 속의 통계학’은 국민 투표를 실시한 세종대왕의 통계 사례, OECD 지니계수와 같은 성장과 분배 관련 통계지표, 소아마비 예방주사 임상시험 결과 등 생활 속의 데이터를 활용해 통계적 분석이 가능하도록 강좌를 구성됐다.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운영 사업』은 2015년부터 기관과 대학 등의 우수한 강좌를 발굴하여 전 국민에게 온라인으로 무료 제공함으로써 전 국민 평생학습 수요에 부응하고 우수 고등교육이 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운영 사업』은 대학의 우수 강좌를 개발할 수 있도록 K-MOOC 강좌 개발비(강좌 당 최대 6,500만원)를 지원하며 심사를 통해 참여 대학을 선정한다.

□ 이번 사업 선정으로 한림대는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으로부터 3년간 개발비를 지원받아 ‘생활 속의 통계학’을 K-MOOC 강좌로 개발 및 운영한다.

□ 이기원 교수는 “통계학은 빅데이터, AI 등 데이터 기반 신산업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중요한 학문”이며, “역사와 생활 속에 등장하는 통계 사례와 맥락을 활용하여 모든 사람이 수강할 수 있는 교양 수준의 통계학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한편, 이번 사업을 추진한 한림대 교육혁신센터는 우리 대학의 특성 있는 우수 강좌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공유·협력대학 실현을 위해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