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 | 내용 |
---|---|
수업준비 |
수업 전 교수자는 AI 조교 역할을 하는 생성형 AI 플랫폼을 활용해 강의 내용을 구성하거나 수업 분석, 수업 설계 및 개발 산출물 생성 학습자는 AI 어드바이저 역할을 하는 AI 플랫폼을 통해 강의 수강 관련 상담이나 질의응답 진행 |
수업운영 |
도입(Pre-Class), 전개(In-Class), 정리(In-Class) 순으로 진행 교수자는 AI 교수 역할을 하는 생성형 AI 플랫폼을 활용해 학습자에게 맞춤형 수업 제공 및 학습자 평가 실시 학습자는 AI 튜터 역할을 하는 생성형 AI 플랫폼을 활용해 맞춤형 학습 진행, 학습내용에 관한 질의응답,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받으며, 학습내용 관련 자료를 추천받을 수 있음 |
수업관리 |
수업 종료 후(Post-Class) 수업을 되돌아보며 개선 방안 도출 및 보완 교수자는 AI 조교 역할을 하는 생성형 AI 플랫폼을 활용해 학기 종료 후 개별 학습자 데이터 분석에 근거한 수업 평가 및 교수 성찰 학습자는 AI 어드바이저 역할을 하는 생성형 AI 플랫폼을 활용해 자신의 학습 데이터 분석 결과에 근거한 학습 로드맵 확인 및 필요할 경우 추후 학습에 관한 상담 및 질의응답 |
생성형 AI 결합
생성형 AI 결합
- ‘High Tech High Touch(이하 HTHT)’ 교육모델에 기반한 교과목 설계 및 운영
- 생성형 AI와 사람 교수의 협업을 통해 수업설계, 운영, 평가, 성찰에 이르는 수업의 전(全) 과정에 걸친 폭넓은 의미의 초개별화 AI 결합 교과목
대상
전임교원 중 참여 희망자
운영시기
매학기
내용
생성형 AI 매체를 활용하는 수업
기대효과
-
01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
AI 활용 능력 강화 -
02
개별 학습자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리적인
학습전략 및 학습계획 수립 -
03
교육의 수월성과 수업설계,
운영, 지도, 평가, 성찰 등에
관하여 데이터 기반의
합리적인 의사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