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 | 활동 | 주체 |
---|---|---|
문제 제시 | 문제 시나리오 제시 | 교수 |
문제 확인 | 문제 이해 및 분석 | 학생 |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수집 | 개별 학습을 통한 문제 해결안 모색 | 학생 |
문제 재확인 및 해결안 도출 | 개별 학습결과를 공유하고 팀 단위 토의, 최종 해결안 모색 | 학생 |
문제 해결안 발표 | 그룹 해결안 발표, 전체 토론 및 평가 | 학생 |
학습결과 정리 및 평가 | 학습내용, 성찰과정, 학습결과 등 정리 및 평가 | 교수·학생 |
e+ 문제기반 학습
e+ 문제기반 학습
- 학생 경험 중심, 밀착·맞춤형에 가치를 둔 교육모델의 설계와 운영
- 온·오프라인 학습공간을 넘나들며 교수-학습자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하이브리드형 PBL 교과목 개발
대상
전임교원 중 참여 희망자
운영시기
매학기
내용
실제 생활의 맥락을 반영한 ‘문제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은 개별 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안(Solution)’을 도출해나가는 교수·학습법. 온·오프라인 학습공간을 모두 활용하여야 함.
기대효과
-
01
교수-학습자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e+PBL 교과목 개발 -
02
학생 경험 중심, 밀착·맞춤형
교육모델 운영을 통한
학생의 전공능력 배양 -
03
하이브리드형
교육모델 체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