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 교육혁신센터

LEAD-PDS

1. LEAD-PDS 목적

한림대학교 고유의 PBL 교육모델인 LEAD-PDS 운영을 통하여 Learning Everywhere Anytime in Digital(LEAD)을 실현하며, 학생의 행위주체성(student agency)과 변혁적 역량(transformative competencies)을 강조한 교육을 통해
당면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필요한 미래혁신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2. LEAD-PDS 정의

LEAD-PDS는 한림대학교 고유의 PBL 교육모델로서 대학(학문)과 지역사회 등 실제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Problem)를 탐색하고 발견하며, 해결방안을 설계(Design)하여 프로토타입을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해결책(Solution)을 도출한다.
이러한 LEAD-PDS는 ‘문제 개발 주체’와 ‘현장 개입 여부’에 따라 ‘문제탐구해결형’, ‘현장문제연계형’, ‘현장전문가형’인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며 리빙랩, 캡스톤디자인 교과목까지 전부 포함할 수 있는 확장형 PBL 교육모델이다.

lead pds 소개

문제탐구해결형(Purpose) : 교수자가 학문 내 문제 상황을 발견하고 제시하여, 수업 시간에 해결방안을 도출하도록 지도한다. 현장의 개입 없이 문제해결 과정과 결과에 대해 전반적인 평가를 시행한다.

현장문제연계형(Potential) : 교수자가 현장과 관련된 문제를 개발하거나 현장 관계자로부터 발생 가능한 문제 상황 또는 실제 문제를 제공 받고, 교수자는 학생들에게 해결방안을 설계하고 도출하여 프로토타입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도록 지도한다. 현장으로부터 문제해결 과정과 결과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와 피드백을 반영한다.

현장전문가형(Professional) : 직무 종사자인 학습자가 스스로 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 상황 또는 실제 문제를 발견하여 해결방안을 설계하고 도출하여 프로토타입을 실제 현장에 적용한다. 교수자는 조력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며, 문제해결 과정과 결과에 대한 전반적인 자기평가와 동료평가의 비중을 강조한다.

3. LEAD-PDS 기대효과

대학 간, 대학-지자체 간 공유·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혁신 클러스터와 고등교육 생태계 조성으로 지역혁신 발전에 견인

미래인재가 갖춰야 할 변혁적 역량(새로운 가치 창출과 수용과 조화, 책임 의식 등)을 함양시킬 수 있는 통섭적 교육과정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