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문제기반 학습

e+ 문제기반 학습

  • 학생 경험 중심, 밀착·맞춤형에 가치를 둔 교육모델의 설계와 운영
  • 온·오프라인 학습공간을 넘나들며 교수-학습자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하이브리드형 PBL 교과목 개발
대상 전임교원 중 참여 희망자 운영시기 매학기

내용

실제 생활의 맥락을 반영한 ‘문제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은 개별 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안(Solution)’을 도출해나가는 교수·학습법. 온·오프라인 학습공간을 모두 활용하여야 함.

단계 활동 주체
문제 제시 문제 시나리오 제시 교수
문제 확인 문제 이해 및 분석 학생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수집 개별 학습을 통한 문제 해결안 모색 학생
문제 재확인 및 해결안 도출 개별 학습결과를 공유하고 팀 단위 토의, 최종 해결안 모색 학생
문제 해결안 발표 그룹 해결안 발표, 전체 토론 및 평가 학생
학습결과 정리 및 평가 학습내용, 성찰과정, 학습결과 등 정리 및 평가 교수·학생

기대효과

  • 01

    교수-학습자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e+PBL 교과목 개발

  • 02

    학생 경험 중심, 밀착·맞춤형
    교육모델
    운영을 통한
    학생의 전공능력 배양

  • 03

    하이브리드형
    교육모델
    체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