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프로젝트기반 학습

e+ 프로젝트기반 학습

  • 학생 경험 중심, 밀착·맞춤형에 가치를 둔 교육모델의 설계와 운영
  • 온·오프라인 학습공간을 넘나들며 교수-학습자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하이브리드형 PBL 교과목 개발
대상 전임교원 중 참여 희망자 운영시기 매학기

내용

실제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은 협동, 집중적인 탐구, 지식과 기술의 학습 등을 통해 ‘최종 산출물(Product) 혹은 보고서’를 만들어가는 교수·학습법. 온·오프라인 학습공간을 모두 활용하여야 함.

단계 활동 주체
계획
<프로젝트 준비>
프로젝트 수업 소개, 모둠 구성, 평가 계획 안내 교수
구조화
<팀 빌딩 및 프로젝트 안내>
팀 빌딩, 주제 선정, 문제 분석 및 학습과제 도출, 역할분담, 자료조사 방법 계획 등 프로젝트 구체화 학생
실행
<프로젝트 수행>
프로젝트 과정 공유, 중간 결과물 작성, 팀원 간 피드백, 팀 목표에 대한 점검, 산출물의 초안 제작 등 반복적인 프로세스를 통한 프로젝트 수행 학생
결과
<발표 및 평가>
최종 산출물 평가 및 성찰
동료의 과제와 자신의 팀 과제 비교
교수·학생

기대효과

  • 01

    교수-학습자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e+PBL 교과목 개발

  • 02

    학생 경험 중심, 밀착·맞춤형
    교육모델
    운영을 통한
    학생의 전공능력 배양

  • 03

    하이브리드형
    교육모델
    체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