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립러닝(HA-FL)

한림 플립러닝(HA-FL)

  • 학생 경험 중심, 밀착·맞춤형에 가치를 둔 교육모델의 설계와 운영
  • 온·오프라인 학습공간을 활용하여 교수-학습자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하이브리드형 플립러닝 교과목 개발
  • 온·오프라인 병행 학습의 개방성을 중시하는 Hybrid형 학습과정을 실현하여 교육적 효과 극대화
대상 전임교원 중 참여 희망자 운영시기 매학기

내용

단계 내용 운영전략
Pre-Class [Self-Directed Learning]
강의실 밖에서 e Contents로 사전학습(강의식)
이러닝(이론수업), 자기주도적 학습

동영상(미니강좌)

저작도구형 강좌

기타 강의관련 동영상 등

보조자료: 교안, text, 신문 등

In-Class [Interactive Learning]
강의실 안에서 교수와 학생이 토론이나 문제 풀이를 통해 응용력을 키움(문제해결 및 피드백)
상호작용 기반 교수·학습법

실험 및 실습

토의, 토론 중심 교육

협동학습, 개인별 학습

프로젝트 기반 학습

문제기반 학습

프레젠테이션

Post-Class [Extended Learning]
티칭&러닝 포트폴리오 관리

자신이 발전시켜야 할 중요한 능력 관리

교육적 경험에 대한 성찰로 성장과정 가시화

학습성과를 마케팅 도구로 활용

미완료 과제 마무리

성찰일기 작성

학습유지, 확장 및 실제적용

기대효과

  • 01

    교수-학습자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플립러닝 교과목 개발

  • 02

    학생 경험 중심, 밀착·맞춤형
    교육모델
    운영을 통한
    학생의 전공능력 배양

  • 03

    하이브리드형
    교육모델
    체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