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 교육혁신센터

수업컨설팅

수업컨설팅

  • 수업컨설팅의 체계적인 지원을 통한 효과적인 수업 개선
  • 교수자 스스로 자신의 수업을 성찰함으로써 교수역량 강화
대상 전체 교원, 승진 및 재임용 대상 교원 운영시기 매학기

내용

교수자는 수업을 촬영한 후 수업 촬영 영상을 보고 수업 활동에 대하여 스스로 자가진단해 보거나 전문가의 분석 및 1:1 컨설팅을 통하여 수업의 질 개선

수업컨설팅 지원 내용: 3가지 유형 중 택 1

유형 지원내용
A 역량중심 Syllabus 코디네이션 + 강의 촬영 + 자가진단 + 학습자 설문 조사 + HCQI(강의개선보고서) +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B 역량중심 Syllabus 코디네이션 + 강의 촬영 + 자가진단 + 학습자 설문 조사 + 수업 분석(전문가) + HCQI(강의개선보고서) +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C 역량중심 Syllabus 코디네이션 + 강의 촬영 + 자가진단 + 학습자 설문 조사 + 수업 분석 및 1:1 컨설팅(전문가) + HCQI(강의개선보고서) +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승진 대상 교원을 대상으로 [수업컨설팅]을 의무화하여 진행 (교원인사규정 제17조 ⑤, 제22조 ③)

(제17조 5항) 교원이 승진하기 위해서는 현 직위 재직 기간 중 반드시 교무처가 주관하는 ‘수업컨설팅’을 1회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제22조 3항)본 조에 의한 재임용을 하려는 교원은 재직 기간 중 반드시 교무처가 주관하는 ‘수업컨설팅’을 1회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기대효과

  • 01

    자가진단을 통해
    자신의 강의를 객관적
    으로
    볼 수 있는 기회 제공

  • 02

    맞춤 교수지원을 통한
    효과적인 수업개선 및
    교수역량 강화

  • 03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참여 활성화 도모